Residential

O²urBreH : Our Urban Breathe

이지연 / LEE JIYEON

O²urBreH : Our Urban Breathe

우리의 숨쉬는 도시를 위한 시작

이지연 LEE JIYEON / Studio B
jyms031327@gmail.com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서울 구도심에 공극을 이용한 공기정화 주상복합시설 제안한다.

우리가 마시는 공기 즉 우리의 ‘숨’은 삶에서 기본적이고 없으면 안 되는 요소이지만 기후변화로 인해 대기오염이 발생함에 따라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숨이 위험해진 상황이다.

현재 서울에서 공기정화가 필요한 지역은 어느 곳인지 대기오염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도심 주변 지역과 공업용도가 밀집된 지역의 대기 오염도가 서울시 내에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유동인구와 교통량이 많고 건물밀집도가 높은 앞으로도 사용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등포 구도심 상업지역에 주목하였다.

공기와 같이 사람과 가장 밀접한 공간인 주거공간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주거공간은 ‘핵개인’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거주자인 ‘핵개인’에게 맞는 주거환경과 교통이 좋은 지역의 특성을 이용해 주거시설뿐만이 아니라 상업, 업무, 문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복합주거시설을 제안하려 한다.

패시브적 생체모방 방법에서 착안한 자연환기 및 공기정화 시스템을 건물에 적용시킨다. 시스템이 도입된 건물은 유동인구가 많고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구도심 상업지역에 배치해 도시 숲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복합주거공간은 자연과 하나된 형태로 사람들과 숨쉬며 살아갈 것이다.

‘핵개인’ 시대에 맞게 제안된 숨쉬는 새로운 주거공간은 영등포에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대기오염이 심한 구도심에도 적용할 수 있어 미래에 자연과 공존하며 지구를 지켜 나갈 것이라고 예상한다.